본문 바로가기

똑똑하게 생존하기 (칼 벅스트룸, 제빈 웨스트)

by 당근영근 2024. 3. 19.

똑똑하게 생존하기(칼 벅스트룸, 제빈 웨스트)

"거짓말은 날아가고 진실은 쩔뚝거리며 그 뒤를 따라간다" (조너선 스위프트)

이 책은 SNS릂 포함한 여러 미디어에서 난무하고 있는 각종 헛소리(Bullshit)을 바로 잡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또 그 헛소리를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에 관한 책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1998년 백신과 어린이 자폐증과의 연관관계를 발표한 엉터리 논문 때문에 지금도 백신을 거부하는 부작용을 최근에도 보고 있다.

헛소리에 속지 않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면 이런 것이다.
  * 너무 좋거나 너무 나쁜 이야기는 의심해 봐야 한다.
  * 이야기의 근거, 출처를 확인해 보라. 말하자면 팩트 체크를 해보라는 얘기다.
  * 숫자로 표시된 데이타나 그래프도 잘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프라도 기준점을 이상하게 표시하여 실제 사실을 오도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다음날 아침 뉴스를 보다 보니 이번 2022년 동계 패럴림픽 대회에서 우리나라가 8년만에 노메달이라며 평창 대회 이후 지원이 많이 줄었다는 내용이 나온다. 그럼 그 전에는 계속 메달을 따고 있었나? 동계 패럴림픽 대회의 우리나라 메달 수를 찾아보니 1992년 이후 메달을 1개라도 딴 대회는 3번 밖에 없었다. 8년 만에 노메달이라는 팩트는 사실이나 맥락은 조금 이상하다. 평창 대회이후 지원이 줄었다기 보다도 평창 대회 때 지원이 많았던 특수한 경우가 아니였을까?(물론 이것도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것이겠지만...)

어떤 뉴스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모든 것을 알아보는 것은 어렵겠지만, 논리적으로 의심스러운 것은 사실을 확인해보는 습관은 필요하다. 헛소리에 속지 않고 잘 살기 위해서는 말이다.

(2022.03.18)